인문학연구지원

사업소개 학술연구 지원 인문학연구지원

한세예스24문화재단은 2014년 출범 이후 한국과 아시아 여러 국가들 간의 문화 교류를 증진하고 상호 이해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줄곧 힘써 왔습니다. 2022년부터 본 재단은 시나브로 헐거워진 우리 사회의 정신적 본바탕을 되살리고 더 나아가 튼실히 재구축하는 데에 힘을 보태고자 한국의 인문학 연구자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의 성장 속도가 상상을 초월하고 기술(techonology)에 의한 시공간의 압축과 변형이 그야말로 숨 가쁘게 진행되는 오늘날, 인간적인 삶의 의미와 가치를 묻는 행위는 현재의 유행에 뒤처진 일처럼 그릇 인식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류 문명의 눈부신 발전을 이끌어 온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협하고 기본적인 인권의 침해를 초래하는 등 많은 역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저희 한세예스24문화재단은 문명의 발전과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관통하고 초월할 수 있는 질서와 정신적 잠재력을 순수한 정통 인문학에서 발굴하고자 합니다. 순수한 것을 찾아내려는 시대착오적 노력이 아니라, 헛되이 정통성을 참칭하려는 오만불손이 아니라, 주장된 모든 순수의 근거를 철저히 따져 묻고 승인된 모든 전통의 내력을 샅샅이 검토하는 것이야말로 근본적인 의미의 인문학이라 할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순수 인문학의 탐구와 발전을 위해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모든 인문학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